Home : 환경방사능분석 > 분석 절차 및 방법 > 계측

우라늄(U), 플루토늄(Pu), 라듐(Ra) 등의 알파선 방출 핵종과 스트론튬(Sr) 삼중수소(3H), 방사성 탄소(14C) 등의 베타선 방출 핵종은 환경시료 중에 극미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정확한 계측·분석을 원하는 방사성 핵종에 대한 환경시료는 방사화학 실험실에서 다량을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방사능 계측이 용이한 형태의 계측용 시료로 만든다.

감마선 방출 핵종의 경우 환경시료를 채취한 자연상태로 직접 계측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며, 보다 정밀한 분석을 위하여 회화나 시약을 이용한 AMP 공침법 등과 같은 전처리과정을 거친 후 방사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감마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투과력이 약한 알파선 또는 베타선을 방출하는 핵종은 환경시료 중에 함유된 미량의 방사성 물질을 화학적인 방법으로 분리·정제하여 방사성 핵종의 순도가 높은 상태의 계측용 시료로 제조한 후 방사능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사화학 분석 (Radiochemical Analysis) 과정을 거친다.

방사화학 분석은 대상 핵종에 따라 공침법, 용매추출법, 이온교환수지법, 밀킹 (milking)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동결건조 방법으로 추출한 삼중수소(3H) 시료와 칼슘(Ca) 침전물로 제조한 방사성 탄소(14C)의 시료는 칵테일 (cocktail : 방사선 에너지의 측정을 위한 발광물질)을 혼합한 후 방사능을 측정하여 분석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