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LEAN소개 > 목적 및 개요

우리나라 전국토에 대한 환경방사능 분석 자료의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 운영을 통하여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환경방사능 분석 자료의 표준 규격화된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환경시료의 채취 · 전처리 · 분석 등 절차를 객관적으로 확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환경방사능 기초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축적된 방사능 분석 자료의 다양한 통계처리로 환경방사능 현황 및 변동추이 등의 경향 분석과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환경방사능 분석 자료는 일반 국민들의 방사선피폭선량 평가의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국내 · 외 원자력시설에 의한 방사선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적 기초자료로써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방사선 환경영향평가의 기초자료가 되는 방사능 자료를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통합의 데이타베이스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INS)에서는 KINS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방사능 분석 자료 이외에 전국 15개 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 생산되고 있는 환경방사능 자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1997년부터 국가환경방사능자료관리시스템 (CLEAN System : Computerized Local & overall country's Environmental radioactivity data Analysis Network System)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개인정보처리방침